1. 프로그램의 목표와 효과
1-1. 숲 해설가란?
숲 해설이란 사람들에게 숲에 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시키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그들이 지혜로운 행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숲 해설의 궁극적인 목표는 새로운 사실을 체험을 통해 알게 하고 그 체험을 바탕으로 숲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기르고 나아가 인간 중심적 사고에서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식을 심어주고 이러한 의식이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숲 해설가는 시민들에게 숲에 관한 소양과 지식을 제공하고 숲의 가치와 중요성을 널리 알리며 지속 가능한 숲의 보전과 이용에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자연친화적인 가치관과 생활양식을 기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자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1-2.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
최근 늘어난 여가 시간의 활용을 위하여 자연을 찾는 휴양인구가 급증하고 있고, 숲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과 사랑이 날로 커 가고 있다. 여가시간을 통한 단순한 휴식 보다는 지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자연학습과 현장체험을 겸한 여러 가지 특수화된 여가활용의 형태가 시행되고 있고, 그 중 생태와 문화관광 분야가 가장 각광받고 있다. 특히, 이 분야는 광주 전남의 지역 거점 육성사업과 일치하며 증가된 수요에 발맞추기 위하여 숲 해설분야 의 전문 인력 양성과 그에 따른 특별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정부기관에서도 이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하여 정책에 반영하여 자연 휴양림, 수목원, 국립공원 등지에 숲 해설가를 상주시키고, 환경과 숲에 관한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으며, 환경부와 교육계 일각에서는 사회 환경교육 진흥을 위한 특별법을 입안하여 숲 해설가의 육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기 위하여 임학전공에서는 다양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나 숲 해설에 관한 전문 커리큘럼이 부재한 상황이기 때문에 미진한 부분이 많았다. 숲에 관한 전문지식을 쌓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숲 해설가 양성 특별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숲 해설분야의 고급 실무 능력을 갖춘 인력을 양성, 배출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숲 해설은 다양한 환경에서 해설가와 참가자 간의 의사소통과 숲에 대한 영감과 도전 그리고 즐거운 여가와 활동의 경험을 제공해 주며 자연환경을 인식하고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하는 사람이 되도록 유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이러한 숲 해설 교육의 특수성은 교수들이 지닌 숲과 나무에 대한 순수한 전문지식과 아울러 자연, 과학, 환경, 역사,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 그리고 학생들의 건전한 숲의 육성과 보전 및 관리에 대한 비젼의 결합을 요구한다.
교수들의 전문지식과 열의는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할 것이고 성공적인 숲 해설 교육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다.
교수들의 전문지식과 열의는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할 것이고 성공적인 숲 해설 교육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다.
1-3. 기대효과
산업화·도시화의 심화는 그 이면에 환경 파괴라는 무서운 비용을 지불해 왔으며, 이는 현대사회에서 전 지구적으로 가장 큰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환경문제란 정부나 환경단체만의 노력으로 해결될 사안이 아니며,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관심과 참여 하에서만 해결이 가능한 문제이다. 특히 환경문제는 현 세대만의 문제가 아니라, 미래세대와 공유하는 문제로서 시·공을 떠나 우리가 관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해결해야 할 부문인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환경문제의 중심에는 숲의 파괴라는 핵심적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 숲은 환경문제의 시작이며, 또한 문제해결의 열쇠인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환경문제의 핵심 부문으로서 숲에 관한 제 문제에 대해 고민 해야 하며, 사회구성원 모두가 숲 사랑 의식을 갖고 가꾸며 관리하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유능한 숲 해설가의 양성 배출은 숲이 직면한 제반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생태, 문화 관광에 대한 국민적 요구의 측면에서도 대단히 절실한 상황이며, 숲의 가치와 중요성을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알리고 인식시키고, 아울러 건전한 휴양문화의 정착에도 기여할 수 있으리라 본다. 이렇게 될 때 우리사회는 숲의 파괴, 환경파괴로 인한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될 것이며, 쾌적한 사회, 생태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될 것이다.
숲 해설가 양성 특별교육 프로그램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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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 해설에 관한 전문가의 양성산림청 인증에 의해 관련기관(국립공원, 수목원, 휴양림, 등)취업시 우선 선발이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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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숲 해설 프로그램의 개발장성 연습림과 무등산, 수려한 풍광을 지닌 남도의 난대림 및 국립공원 지리산과 여러 휴양림에서의 교육실습 과정을 통해 여건에 맞는 다양한 숲 해설 및 프로그램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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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대학 구성원들의 장성 수련원(연습림) 이용시 양성된 인력과 개발된 프로그램의 활용.대학 구성원들의 숲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증진시키고 건전한 휴양문화의 선도, 정서적 안정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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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생태, 문화, 관광이라는 지역 거점 육성 사업의 필수 인력 양성.
파급효과
- 전 사회구성원의 숲 사랑 의식 제고
- 생태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산림의 조성
- 현세대와 미래세대의 삶의 질 향상
- 취업률 제고
2. 프로그램 내용
숲은 하나의 생태계이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 각 구성원간의 유기적 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숲으로 대표되는 자연환경, 숲과 연관된 인간 활동에 따른 문화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환경교육과 교수방법, 숲 해설가의 태도와 가치, 인간과 자연, 안전교육 등과 아울러 숲 해설의 내용과 과정의 2014-04-09설계에 관한 경험과 같은 기술적인 면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세부적인 내용과 범위는 다음과 같다.
2-1. 숲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개별 구성요소의 유기적 관계와 대표 인자인 수목에 관하여.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 인자인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 및 토양, 물, 공기 등이 숲이라는 생태계를 형성하여 하나의 수평적, 수직적인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는 것.
2-2. 숲과 인간과의 상호 관련성에 관하여.
자연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인간-자연의 공존을 모색하는 것으로서 자연과 단절된 도시 생활로 실재로 연결되지 않는 지식 속의 자연을 체험을 통해 느끼게 하여 자연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통찰력을 갖게 하고 자연을 대하는 마음을 변화시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사실과 인간의 우세함, 인간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
2-3. 현지 특수성(현장성)에 관하여.
지금 현재 내딛고 있는 장소, 숲을 내용으로 해야 한다.
현재의 장소(숲), 역사, 시간, 계절감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고 그 숲이 지닌 특수성을 담아낸다.
현재의 장소(숲), 역사, 시간, 계절감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고 그 숲이 지닌 특수성을 담아낸다.
2-4. 숲 해설의 기법에 관하여.
참가자들에게 보다 재미있고 의미 있는 숲 해설이 되기 위해서는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 성격, 개성에 맞는 기법을 만들어내야 하고 이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부단한 자기 연마와 연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은 현지 숲에서의 숲 해설 실습과 실습 후 교수와 학생간의 긴밀한 토론 위주로 진행되며, 논의 된 내용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신의 개성과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유형을 습득하고, 다른 숲에서의 해설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게 한다.
2-5. 숲 해설 프로그램 계획에 관하여.
- 성공적인 숲 해설이 되기 위해서는 장소 및 대상에 맞는 프로그램이 꼼꼼하게 계획되어야 한다. 무엇을 중점적으로 다룰 것인지 주어진 장소를 답사하면서 대상에 대한 조사 및 파악이 이루어져야 하고 주제를 이끌어내기 위한 해설요소를 선정하여 전체 프로그램을 계획한다. 계획단계에서의 유념 사항은 다음과 같다.
- 1) 숲 해설 목표
- 숲 해설가는 매번 숲 해설이 지향할 수 있는 목표가 어떤 것인지 우선 결정해야 한다. 현장점검, 참가자의 유형과 성향에 따라 다양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목표가 설정된 다음 선택된 목표가 가능하며 참가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흥미로운 것인가를 문제 삼아야 한다. 숲 해설의 궁극적인 목표는 새로운 사실을 체험하여 알게 되고 이러한 체험을 바탕으로 숲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기르고 나아가 인간 중심적 사고에서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식을 심어 주고 이러한 의식이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2) 주제선정
- 숲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요소간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고, 숲과 인간과의 상호 관련성에 관해 이해할 수 있는 것.
- 3) 장소
- 탐방코스의 거리, 소요시간, 해설 지점, 주변 여건, 역사적 사실, 위험 여부 등을 충분히 파악한다.
- 4) 대상
- 숲을 찾는 다양한 연령, 직업, 계층과 그 집단의 기대와 행동양식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 5) 해설의 구상-프로그램 작성
- 시간적인 순서를 정하고 시간에 따른 장소에서 해설할 내용과 놀이, 교구사용 등을 세밀하게 계획하고 순서에 따라 정확하게 정리한다.
- 6) 평가
- 프로그램 종료 후 더 좋은 숲 해설을 위해 검토, 보완해 갈 사항들을 정리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자가진단 평가 및 동료에 의한 평가 수반되어야 한다.
2-6. 숲 해설가의 자세에 관하여
숲 해설가는 직접 자신이 체험한 사실들을 우선적으로 연출해야 한다. 자연체험은 공동체험이며 이러한 공동체에서 숲 해설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숲 해설가가 적극적이고 스스로 참가하는 경우에만 참가자들의 흥미를 자아낼 수 있다. 참가자가 적극적으로 관계하고 동참할 수 있도록 해설 도중 면밀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살펴야한다. 참가자와 직접적으로 대화를 나누어야 하며, 설명은 가능한 둘러 앉아 토론형식이나, 참가자 스스로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숲 해설에 있어서는 반드시 현장에 존재하는 대상과 관련하여 볼 수 있고 잡을 수 있고 들을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것에서만 해설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의해야 하는 항목 중 하나는 순수한 지식 전달을 피해야 한다. 똘똘 뭉친 전문 지식으로 숲 해설을 하는 것은 피해 야 한다. 숲 해설자는 해설을 하는 장소를 사전 답사하여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고려해야 하면 현장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정리해야 한다. 그러나 자연에서는 기대치 못한 돌발사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연하게 프로그램을 조절할 필요도 있다.
숲 해설가는 자기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압박에서 탈피해야 한다. 즉 모든 것을 다 알 수는 없다는 것이다. 참가자 누 구도 숲 해설가를 박식한 사람이어야 한다는 걸 요구하지 않는다. 다만 스스로의 스타일에 진솔하게 숲 해설을 하는 것이 최선의 교육일 것이다.
3. 프로그램 운영 과정과 수행방법
본 특별 교육 프로그램은 숲 해설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하는 교육과정이므로 숲에 관한 전문지식을 교육하기 보다는 현지에서의 심도 있는 숲 해설 기법 및 참여자 개개인의 실습과 토론 및 평가 위주로 운영된다. 숲 해설가가 되기 위한 과정으로서 먼저 숲 해설이 지닌 의미와 방법 및 숲 해설가로서 지녀야 할 태도와 가치를 논하고, 특히, 숲의 가치와 숲과 인간과의 관계 그리고 생태, 문화적 가치에 관하여 교수와 학생이 동등한 입장에서 함께하는 토론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된다. 숲 해설 본연의 기법과 환경 교육 교수법 및 이론적인 교육은 외부의 전문 숲 해설가와 관련기관과 의 유기적 협력을 통하여 진행된다.
프로그램의 효율적 진행을 위하여 6명 내외의 참여 학생들을 1개 팀으로 총 5개 팀을 구성하여 각 분담교수들의 순 환교육과 실습을 통해 숲 해설 전반에 관하여 심도 있게 배우고 체험하여 전문성을 높이고자 한다.아울러, 숲 해설 실습을 행한 후 각 팀 구성원과 분담교수에 의한 평가를 통해 더 좋은 숲 해설을 위해 검토, 보완해 갈 사항들을 정리하게 될 것이다.